도덕경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의 판본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으며, 도덕경이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면 도덕경을 지은 노자 역시 한명만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1.2. 노자는 한명인가?
도덕경에 대해 이와 같이 결론을 내렸을 때, 논의는 다시 노자로 돌아갈 수 있다.
노자의 도는 실용적 측면과 묘용妙用적인 측면을 함께 갖추고 있다.
노자의 철학 사상은 정치적으로 볼 때 반문화주의자이며 반국가주의(즉 무정부주의)이며, 철저한 무위자연의 불간섭주의이다. 인위적인 조직, 즉 국가와 같은 조직의 특성에 조직에 주목하고 그 구속틀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인간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인문·과학·예술 분야 국내 최고 석학들이 모인 인재육성기관 건명원(建明苑)의 초대 원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나는 누구인가>(공저) <저것을 버리고 이것을> <인간이 그리는 무늬> <노자의 목소리로 듣는 도덕경> 등이 있고, <노자의소>(공역) <중국사상 명강의> <장자
“노자의 도덕경“ 이란 책을 내가 언제쯤 접해 볼 수 있었을까? 만약 내가 ”동양철학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오랜 동안 알지 못하고 살았을 것이다. 처음엔 막연히 레포트를 쓰기 위해 읽어야지 라고만 생각했는데 도덕경에 대하여 알아보면 볼수록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읽
<노자의 생애>
성은 이(李) , 이름은 이(耳),
자는 백양(伯陽) 또는 담(聃)
도교 : 신격화 시켜 태상노군(太上老君)
BC 6세기경에 활동한 제자백가 중
하나인 도가(道家)의 창시자
도덕경전인 <도덕경>의 저자
민간인에게는 성현 또는 신
도교에서는 가장 위대한 신
당에서는 황실의 조상으로
Ⅰ. 스포츠와 윤리
스포츠행위에 대한 윤리적 판단에의 접근으로는 일반적 정서적․인식적 접근을 살필 수 있으며, 이외에는 준법주의(遵法主義), 상대주의(相對主義), 상황주의(狀況主義)로 살펴볼 수 있다. 이는 스포츠 행위에 대한 주요한 철학적 입장으로 규정될 수 있다.
스포츠행위에서 도덕
하고 있으므로 정치사상의 성격을 벗어나지 않는다. 중국의 역사에서 후대까지 심원한 영향을 끼친 이 시대의 학파는 공자를 시조로 하는 儒家와 노자를 시조로 삼는 道家를 꼽을 수 있다. 노자는 도덕경을 통해 자신의 사상을 밝혔는데 그는 이책을 통해 자신의 특유의 사상을 펼치고 있다.
노자
1. 노자의 생애
노자의 생애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유로 사마천은 그가 은군자였음을 들었다. 은군자인 노자는 작위(作爲)함이 없이 저절로 교화되게 하고, 맑고 고요하게 있으면서 저절로 바르게 되는 것을 가르쳤다. 실제로 중국 역사상 속세를 떠난 은자는 늘 있어왔다. 〈도덕경〉의 저
철학 및 도덕경등에서 주장하는 해체주의적 관점에서 개념과 같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지능의 세계인 사회에서 존재할 수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세상의 특히 사회의 구조자체가 텍스트의 망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즉 사회에서 독립적이라고 표현되거나 분별적인 알맹
맹자는 성이란 인간뿐 아니라 개, 소, 버들, 물, 산 등도 각기 종류에 따라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특정한 성품으로 보았는데 인간의 성에는 식, 색과 같은 생리적 욕구뿐만 아니라 고유한 도덕성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보았다. 입이 맛을 아는 것, 눈빛을 분별하는 것, 귀가 음성을 듣는 것, 코가 냄새를